동강래프팅
래프팅 소개
코스 및 요금
진행순서 및 안전수칙
체험사진
 
래프팅 소개
래프팅소개 내용
레프팅은 뗏목을 이용한 수렵생활을 했던 원주민들에서부터 기원하였다. 레프팅이란 배의 형태를 가진 것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종목을 칭하는 것이지만 현재는 고무보트(I.B.S)를 이용한 급류타기를 의미한다. 근원은 1956년 미국인 조지 헤이트와 해러 앨러슨이 군용보트를 이용해 그랜드캐년의 콜로라도 강을 타고 내려간 것으로 볼수 있다.
국내에서는 10여년전부터 도입되어 많은 동호인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기업체의 사원연수나 학교, 단체의 야외교육으로 활용되고 있다. 레프팅은 상쾌함과 스릴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레져 스포츠로서 고도의 기술을 필요하지 않고 안전헬멧이나 구명조끼를 착용하여 리버보트를 전,후,좌,우로 이동시키면서 노를 저으며 물살의 흐름과 속도, 방향을 제대로 이뤄가며 균형을 잡는 레포츠로서 6~10명 및 20~30명 정도가 한배에 탑승하여 팀 구성원들의 단합과 협동성을 키우는 스포츠이다.
현재 레프팅은 대중 레져 스포츠로 자리를 잡았다. 여름에는 특히나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스포츠로 폭발적인 인기이다.
우리나라는 강이 많고 산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급류지대가 널려있어 코스개발에 따라 래프팅을 즐길 수 있는 장소는 충분하다.
래프팅하면 급류타기를 생각하게 되는데 현재 개발된 장소로는 1.경호강 약 20km, 2.한탄강 상류 약 13km, 3.조양강-동강 약 65km, 4.내린천 약 70km, 5.영월 서강 10km, 6.홍천강 12km, 7.진부령 계곡- 백담사 계곡등 10여곳이 있으며 새로운 코스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급류타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무리한 급류타기는 사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레프팅을 하기 전 급류구간의 지형과 수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급류타기는 주로 수량이 풍부한 여름에 즐기는 수상 레포츠이지만 봄과 가을에도 스쿠바 슈트를 입으면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 해빙기에는 눈과 얼음이 녹는 물이, 그리고 가을장마가 수위를 높여주기 때문에 가능하다. 급류타기, 윈드서핑 수상스키와는 또 다른 짜릿한 쾌감을 맛 볼 수 있다.
고무보트를 타고 바른 물살과 바위, 폭포 등의 장애물을 극복해가며 즐기는 레져 스포츠인 레프팅! 여러명이 함께 호흡을 맞추어 급류를 헤쳐 나가면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그래서인지 기업체의 사원 연수 코스로 필수가 된지 오래다. 시원한 계곡물에 얼굴을 부딪히며 주위의 경관도 구경할 수 있으며 연인들 끼리 즐기기에도 그만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1시간 정도만 강습을 받으면 급류타기를 즐길 수 있다. 레프팅을 타기 위해서는 노 젖는 방법을 제일 먼저 배운다.
리더의 지시에 다라 회원들 간에 일치된 동작으로 노를 저어야 하기 때문이다.
레프팅에 이용되는 고무 보트는 적게는 3~4명, 많게는 20명까지 한 조를 이룬다. 다른 레포츠와는 달리 계곡의 물이 불어나 급류가 형성되어야 스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장마철이 최적의 시기. 레프팅을 즐기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스릴과 급류를 느낄 수 있는 급류 레프팅과 계곡을 따라 자연의 경관을 만끽할 수 있는 탐사 레프팅이 있다.
레프팅시 주의사항
  • 반드시 구명 조끼를와 헬멧을 착용합니다.
  • 덥고 갑갑하다고 헬멧이나 구명 조끼를 벗어 두거나 느슨하게 풀면 안됩니다.
  • 3급류에서는 하선하지 않도록 합니다.
  • 레프팅 도중에는 개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배가 뒤집어 졌을 경우 배밑으로 들어갈수 있으니 배에서 멀리 떨어집니다.
레프트(배)
래프트는 모양이 타원형으로 작게는 2-3인승에서 크게는 30인승까지 다양하게 있지만 6-8인승이 보편화 되어 있다. 6-8인승의 크기는 길이가 12-14피트, 폭이 6피트 정도이다. 재질은 PVC나 고무로 만들어 졌는데 뒤집히는 위험을 피하고 바위나 급류를 쉽게 제치고 나갈 수 있도록 바닥이 납짝하게 만들어진 고무 보트가 래프팅을 하기에 적합하다.
패들(노)
거친 물살을 헤치며 배를 저어 나가게 하는 도구겸, 구간 정비 활용 할수 있다.
라이프 재킷(구명조끼)
물에서 하는 스포츠에서는 안전을 위한 필수품이다.
헬멧
바위 사이사이를 흘러 내리는 급류를 타기에 머리 보호를 위해 반드시 써야 한다.
복장
반드시 긴팔 상의와 긴바지를 입어야 한다. 면직 계통이 무난하지만 비가 오거나 기온이 낮을 경우에는 추위를 느끼게 되므로 물에 젖어도 보온이 되는 폴라시스템 원단 의류를 입는 것이 좋다. 또한 발바닥이 찰과상을 입지 않도록 운동화를 반드시 신어야 하며 장갑을 껴야 한다.
주의: 여벌의 옷을 준비하고 굽높은 신발은 절대 사절
기타 장비
여분의 노와 구명조끼, 밧줄 등을 담는 주머니, 공기주입 펌프, 수리용구세트, 응급치료 세트, 배수장치가 없는 경우 물을 퍼내기 위한 양동이 등이 필요하다. 래프팅 장비는 운반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구입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아 개인적으로 마련하기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한 사람은 강습을 받은뒤 동호인 클럽에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휴일 등을 이용하여 레저 전문업체 등을 찾으면 래프팅을 즐길 수 있다.
준비물: 샌달, 타올, 여벌의 옷, 세면구